한국문화관광연구원은 8월 10일 2023년 KCTI 대학생 기자단 제1기 모집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올해 신설된 연구원 대학생 기자단은 참신하고 창의적인 대학생들의 시선으로 문화·관광·콘텐츠 분야 정책에 대한 현장 중심의 정보를 국민에게 생생하게 전달하고, 연구원 정책연구 성과의 실용화에 기여하고자 마련됐다.
KCTI 대학생 기자단은 연구원의 주요 정책연구와 사업성과를 국민 눈높이에 맞춰 소개하고, 최근 이슈 및 트렌드와 연계한 통통 튀는 소셜 미디어(SNS) 홍보 콘텐츠를 제작해 선보이는 등 연구원과 국민 사이의 소통 플랫폼으로서 주도적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기자단은 구체적으로, 국내·국제 연구 관련 행사 프로그램 취재, 문화·관광·콘텐츠 정책 분야 연구진 인터뷰, 미래 문화·관광·콘텐츠 정책 스토리 기반 기획기사 작성 등 다양한 홍보 콘텐츠를 기획, 취재, 제작하며 정책연구의 최전선에서 다양한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좋은 역량을 쌓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제1기 KCTI 대학생 기자단 모집 기간은 8월 10일부터 24일까지며, 대한민국 문화·관광·콘텐츠 정책에 관심 있는 대학생 또는 대학원생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이 밖에도 한국어 활용이 가능한 국내/외 대학 한국(어)학과에 재학 중인 외국인 대학생도 지원이 가능하며, 선발된 외국인 대학생 기자단은 연구원의 국제교류 관련 사업을 취재하고, 연구성과를 국제적으로 알리는 역할을 맡게 된다.
김세원 한국문화관광연구원장은 “연구원 개원 이래 처음으로 KCTI 대학생 기자단 1기를 운영하게 된 만큼 대학생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 이번 대학생 기자단과 함께 연구원의 연구성과와 전문 지식을 국민에게 더 쉽게 소개할 기회를 마련하고자 한다”며 “최종 선발된 대학생 기자단과 함께 국민과의 소통 및 접점을 확대하기 위한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기자단은 역량 심사를 통해 최종 선발하며, 9월부터 12월까지 약 3개월간 활동할 예정이다. 자세한 모집 관련 내용은 연구원 홈페이지와 인스타그램 등 공식 SNS 채널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